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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메트리를 활용한 미션내부 응력 계측

측정 관련 최근 추세는 해석치만이 아닌, 실제 측정을 통한 정확한 값을 확인하길 원합니다.  이전에는 측정방식의 한계가 있어 해석치로 대략적인 값을 추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KTINC는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 그리고 새로운 측정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기존에는 측정이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 측정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실제 차량의 transmission 내부에서 발생하는 응력 값을 확인해야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상용차 Transmission은 최대 3,000 ~ 4,000 RPM으로 구동되며, 내부에는 100℃ 가까운 온도의 미션오일이 가득차 있습니다.  이러한 실제 주행 차량의 Data를 수집하는 것이 쉬운 계측은 아니었습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부위의 가공 및 해석을 통해 안전계수를 확인 하는 작업이 선행으로 진행됐습니다.  그 후, Strain Gage와 Telemetry System을 측정부에 작업 후 calibration을 진행했습니다. 시험 품이 실제 차량에 장착돼 실제 도로 및 특수 상황에서의 계측을 진행했으며, 최대 10시간 이상 계측됐습니다.  그리고 비교용 CAN Signal 값과 동기화 된 Data를 받았습니다.  

전기버스 실 도로 주행 데이터 계측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특히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오염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면서 이미 해외에서는 노후 차량을 규제하고 전기차를 장려하는 등 자동차도 친환경적인 전기 자동차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자동차 업계에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점진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하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무공해 친 환경 차로 평가 받고 있으나, 배터리의 효율 문제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버스 고객사에서는 전기버스의 실제 주행 환경에서의 배터리 효율 및 주행 능력을 측정하고 싶어합니다. 


이에 KTINC는 전기버스 배터리의 온도와 계절 등 환경 조건에 따른 배터리효율 측정을 위해, 차량의 배터리 및 주요 부분에 센서를 부착 후, 온도를 측정하고, DAQ를 이용해 차량의 CAN Data를 수집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차량에 GPS 센서를 부착해, 실제 주행 노선에서 데이터를 동기화해 실제 주행 환경 중 배터리 효율과 주행 능력을 측정했습니다.

제너레이터 성능 측정 시험

국내외 자동차 시장의 최대 화두는 단연 '연비 강화'와 '친환경 차량'입니다. 이에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서는 연비가 높은 차량은 물론 친환경을 화두로 한 제품들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더 많은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용 alternator는 과거 battery 충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보다 능동적으로 Driving에 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은 Alternator 내부 shaft에 발생하는 실제 벤딩(Bending), 토크(Torque)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KTINC는 실차 측정이 가능하도록 shaft를 가공 및 교정(calibration)진행 후, 차량용 CAN signal과 함께 실제 도로를 주행함으로써 가장 최적화된 data를 제공했습니다.  또 5가지의 특화된 주행 환경에 맞춰 실 주행을 해 국내 도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값을 고객에게 전달했습니다.

RLDA(Road Load Data Accuisition) 시험

실차 측정(Real vehicle measurement)관련한 화두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 차량 개발 상태에서의 Dynamo test나 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접근 방식은 지금도 유효하나, 실측의 중요성은 더욱더 중요하고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 차량이 구동하고, 실제 도로를 주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접근을 요합니다.


우리가 개발한 제품이 실제 차량에 장착하여, 여러가지 실제 도로 환경(고속도로 구간, 험로구간, 상습 정체 구간 등)에서 바른 작동을 하며 보다 더 개선된 제품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은 모든 제조회사가 갖고 있습니다.


KTINC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제 구동되는 차량에서 여러가지 data를 수집해, 해당 관계자가 올바른 분석을 진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AN signal에서 올라오는 엔진 Torque 값과, 차축(Drive-shaft)에 걸리는 실 토크값을 동시 계측함과 동시에 휠(Wheel) RPM을 같이 측정합니다.  이러한 계측 지원으로 도로환경, 운전자의 습관 등에 따른 여러 조건으로 Data를 수집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실차 측정 관련한 자료는 Confidential한 내용이 많으며, KTINC는 이와 관련하여 정보 보안을 중요시 여깁니다.

선박쇄빙부 변형률 및 운동특성 계측

쇄빙연구선은 남/북극 결빙해역 연구 지원 및 기지보급 수행하는 선박입니다.


KTINC는 남.북극 결빙해역을 항해하며, 선박쇄빙부 강체 변형률 & 선체 운동특성 & 빙두께 & 선박운항 정보 등을 동기화해 계측을 지원했습니다. 


선박의 변형률과 운항정보를 동기화 하기 위해 환경에 맞는 데이터수집장치를 구성 및 설치하고, 옵티컬게이지(광센서) 및 IP 카메라를 모션센서 등을 이용해 외부환경요인과 변형률을 측정할수 있도록 구성해 기술을 지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