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이는 문구

구조피로시험

홈 > 엔지니어링 > 구조피로시험

제품문의 바로가기

* 자세한 내용은 KTINC로 문의 바랍니다.

고정식 해양 플랫폼 체결 볼트 교체 작업

고정식 해양 플랫폼은 수심이 비교적 얕은 해상에 고정하여 설치되는 해양자원 개발 설비 입니다. 이 해양 플랫폼에는 수 많은 작업자가 승선해 최소 수개월간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선주(Shipowner)와 제작사는 작업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려 합니다. 휴식 공간은 소음 및 진동에 대한 최대한의 차폐가 된 곳 입니다.


KTINC는 고정식 해양 플랫폼의 partial을 연결하는 기존 대형 볼트에서 소음, 진동을 줄일 수 있는 볼트로 안정적으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 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적인 볼트 교체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응력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 지원 했습니다. 이 작업은 간단해 보일 수 있으나, 환경이 외부에 노출돼 있는 만큼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어려운 모니터링 시험이었습니다.

표준이단 적재 화차 정하중 피로시험

철도를 이용한 화물 운송은 내륙간 화물 이송에 있어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많은 화물을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을 운송하는 업체는 물류 비용을 더욱 줄이고,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할 방법을 찾으려 합니다. 이에 대한 방안은 '고용량 이단적재 화물열차 개발'입니다. 이단 적재 화물 열차는 표준형 컨테이너보다 높이를 낮춘 컨테이너를 2단으로 실을 수 있는 화차(Freight Car)를 뜻합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화차의 안전성 확보입니다.


KTINC는 화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하중 피로시험을 의뢰 받아 진행했습니다. 철도에서 각종 시험의 경우, 절차서가 존재하며 이 절차서에 준해 시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정하중 피로시험에서 예비하중 시험과 본 시험에 대해 구분해 시험 및 측정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현재까지 KTINC 는 위 시험을 비롯, 철도 차량의 각종 시험에 대해 매년 지속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충돌시험

자동차 업계에서는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TINC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차량 충돌 시스템(슬레드)을 이용해 2열 시트의 강성의 요구값을 정립하는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차량 시트 3축 고정부에 최대하중 1톤(ton)의 로드셀을 이용해 실제 차량의 충돌이 일어날 때 고정부가 받는 최대 하중값을 확인 할 수있게 DAQ 시스템을 구성해 시험을 진행 하였습니다. 또, 슬레드 시험으로 측정된 실제 값을 고객에게 전달했습니다. 


측정 관련한 자료는 Confidential한 내용이 많으며 KTINC는 이와 관련하여 정보 보안을 중요시 여깁니다.

철도 차량 잔존수명 주행 시험

모든 운송 수단은 각자의 수명이 있습니다. 특히, 대중 교통 운송 수단은 사고가 날 경우,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잔존 수명에 대한 예측을 정확히 해야합니다.


잔존 수명을 예측해 교체 주기를 설정하고, 교체 기준에 의한 교체를 진행하기에 교체 비용 부담이라는 실질적인 문제 또한 중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열차를 운행하는 각 나라에서는 대차 및 차체의 응력 변화율을 이용해 교체 주기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잔존 수명 예측 시험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 및 예측을 하는 아주 중요한 시험 중 하나입니다.


KTINC는 열차의 잔존수명 평가를 위해 대차와 차체의 접합부에 Strain gage를 부착, 실제 주행 중 대차와 차체 프레임의 최대 응력 변화율을 이용해 잔존 수명을 평가하는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외부 NOISE 환경에 대비한 시험을 준비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열차의 잔존 수명 평가가 정확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PCB 기판 조립 시 응력 측정 시험

대부분의 글로벌 제조회사는 전 세계에 있는 자신들의 공장에서 오차 범위 안(동일한 형태, 동일한 변형량 안) 작업 공정이 이뤄지길 원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제조 프로세스상의 프레스를 가할 때 칩의 파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PCB 기판의 처짐량을 비교하는 시험으로 조립 라인에서 보호 커버에 회로 보드를 눌러 넣을 때 적용 됩니다. 이 연신율 측정에 있어 위험도 분석 그리고  strain 측정과 관련된 전문 교육을 받은 인원이 계측 및 프로젝트 수행을 해야만 했습니다. 고려된 공정은 주조용 압착 영역 주입이며, 4개의 컨택트 홀을 갖는 회로 기판은 접촉 핀에 가압됩니다. 이 때 홀의 sleeve는 소성 변형이 일어납니다. 아주 작은 PCB 기판의 사이즈로 인해, 스트레인 게이지의 부착 및 케이블 고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KTINC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의 수준에 부합해 매년 동일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헬리콥터 블레이드 피로, 정하중 시험

항공기 시험은 지상에서 수행하는 지상시험과 비행중 수행하는 비행 시험으로 나누어 집니다. 지상 시험은 항공기 탑재장비에 대하여 각 계통별로 나누어 시험하는 계통 시험과 항공기 구조물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구조시험, 그리고 항공기 운용 환경 조건하에서 항공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환경시험으로 나누어 집니다.


항공기 구조 시험은 항공기 개발 시 설계와 해석을 통해 실제와 유사하게 평가를 할 수 있으나 불확실성이 존재 하므로, 꼭 필요한 시험 중 하나 입니다. 구조시험은 크게 정적시험, 내구성 시험, 피로시험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KTINC는 Main Rotor Blade(MRB)의 정적/피로 시험을 수행 했습니다. MRB 정적시험을 통해 블레이드의 정적 강도를 평가하는 시험을 진행, 평가 하였으며 복합재료로 제작된 MRB 피로시험에서는 항공기 감항인증 규격에 따라 S-N 시험법을 적용하여 안전수명 평가 방법으로 시험을 진행 했습니다. 블레이드에 가해지는 하중이 목표 하중을 유지하도록해 시험 요구 조건인 1,000,000 Cycle을 수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