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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역학특성시험 열차풍 측정System

고속 열차가 터널을 주행할 때 터널 내부와 차량 외부 모두 급격한 압력 변동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압력은 승객 및 운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어 이명감 및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또한, 고속 열차가 터널을 진출입 시 강한 압력이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압력은 열차풍을 일으키며, 앞서 언급한 환경문제 등을 유발합니다. 이것을 소닉붐(sonic boom : 초음속 열차 등이 내는 큰 소음)이라고 합니다.


KTINC는 소닉붐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열차풍 측정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열차풍 측정시스템은 크게 개활지(평탄한 지형, 막힘없이 탁 틔어 시원하게 너른 땅)에서와 터널 내부에서 측정하는 두 개의 시스템으로 분류됩니다. 개활지에서는 작업자들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로 변에서 측정이 이뤄지고, 승강장 플랫폼에서는 이용객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한 측정이 이뤄집니다. 이 시험으로 고속 열차 주행 시 발생하는 열차풍에 대한 측정이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