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이는 문구

자동차

홈 > 제품활용사례 > 자동차

제품문의 바로가기

* 자세한 내용은 KTINC로 문의 바랍니다.

휠 응력 측정

승용차의 중량은 1톤에서 많게는 2톤 가까이 되는 하중을 갖고있으며, 4개의 타이어가 이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휠에 걸리는 하중은 주행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고객사는 실제 주행시, 차량 휠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요청했습니다.


KTINC는 하중 측정을 위해 Strain gage를 동일한 간격으로 여러 포인트 설치했으며, 회전체의 특성을 반영해 텔레메트리 시스템(Telemetry System)을 이용해 무선으로 Data를 계측 했습니다. 텔레메트리 시스템을 활용한 무선 Data 측정은 다년간 측정 및 활용을 한 KTINC의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했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온도 측정

차량의 운행 성능만큼 제동 성능 또한 중요합니다. 


고객사는 브레이크 디스크가 받는 마찰열을 측정하고 마찰열에 의한 디스크 변형 및 기타 현상을 확인해, 보다 더 나은 제동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사는 실 회전 시 발생하는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측정을 의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회전중인 디스크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어떻게 계측할 것 인지입니다.


KTINC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elemetry System을 사용했습니다. Telemetry system은 무선 송수신 방식의 측정 방법으로 회전 및 밀폐된 공간에서 측정된 Data를 무선으로 전달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로 회전체와 측정장치 간, 간섭 없이 설치가 가능했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인 무선 송수신 방식을 이용한 디스크의 온도 측정 시험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텔레메트리를 활용한 실 도로 주행 데이터 계측

Transmission(트랜스 미션)의 내구성 테스트에 D-shaft의 토크 데이터는 매우 중요합니다.


계측장비는 FF타입 차량 하부의 공간적인 제한에 방해받지 않도록 설치돼야하며, 엔진룸에서 전달되는 높은 온도(약 80℃)에서도 안정적인 계측이 가능해야 합니다.


KTINC는 Telemetry(무선 데이터 통신)를 활용해 최적화 된 D-shaft 토크 측정을 실현했습니다. Proving Ground 및 정해진 주행코스를 주행해 각 코스별 주행 데이터는 물론 운전자의 나이, 성별 및 평소 운전습관에 따른 주행 데이터를 계측했습니다. 좌우 각각의 토크, RPM 및 차량 CAN통신의 신호를 함께 모니터링해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로드셀을 이용한 충돌 시 CRS에 작용 하는 하중 계측

우리나라는 2018년 9월 28일부터 자동차 전좌석 안전벨트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아용 안전시트도 차량에 동승한 유아의 안전을 위해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했습니다. 유아용 안전시트의 경우, 차량에 별도 장착해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하중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KTINC는 로드셀을 시트가 고정되는 부분에 장착 후, 각 고정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했습니다.

3축 로드셀을 이용한 현가암 3축 하중 측정

주행중인 차량의 현가암에 작용하는 3축 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3축 로드셀을 사용했습니다. 스트레인 게이지를 사용해 측정할 경우 cross-talk나 교정에 어려움이 있어, 정확한 계측이 힘들기 때문에 현가암을 절단해 3축 로드셀을 설치했습니다.